시니어월드USA

[건강|상식] 건강을 해치는 위험한 민간요법

1.벌에 쏘이면 된장을 바른다
물론 된장은 해독작용이 탈월하고,부어오르는 걸 막는 효과도 있어서 사용되기는 하지만,된장을 바르면 자칫 2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조심해야 합니다.또 모세혈관이 확장되서 부종이 악화되고,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2.코피가 나면 고개를 젖힌다
코피를 흘릴 때 고개를 젖히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코피가 뒤로 넘어가 기도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개를 바로하거나 앞으로 약간 숙이는 것이 좋습니다.대부분의 코피는 솜으로 코를 막은 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콧볼을 쥐면 출혈 부위에 압박이 가해져 빠른 지혈이 가능합니다.


3.생선가시가 목에 걸리면 밥 한숟가락을 삼킨다
저도 어렸을때 목에 생선가시가 걸려서 밥 한숟가락을 삼키는 방법으로 가시를 내려가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위험한 방법입니다.운좋게 밥에 묻어나와서 별일 없이 함께 내려가주면 다행이지만 많은 경우 밥에 밀려서 다 깊이 박히거나 식도에 상처를 입히기 쉽습니다.



4.멍들은 곳에 달걀 마사지
멍을 없애기 위해 달걀로 문지르는 것은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달걀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응고된 피를 풀어줄 순 있지만 효과가 미미하고,세게 문지르면 혈관이 계속 열려 멍이 더커지고 오래 갑니다.멍이 생겻을 땐 전용 연고를 바르고 부기와 열기가 없어지기 전까지 가벼운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소화불량에 탄산음료 마시기
보통 체했다고 하면 탄산음료를 찾으시곤 합니다.탄산음료가 유발하는 트림을 하고 나면 일시적으로 속이 편해지는 느낌을 들 수 있지만 실제로는 증상 해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위장을 자극해서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화상입은곳에 소주를 붓거나 감자를 붙힌다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대 소주를 붓거나 감자나 오이등을 붙이하고 하는데 이건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자칫 소주의 알코올 성분이 피부조직을 파괴하는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고 감자 오이 등에 묻어있던 미생물로 인해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7.가시는 저절로 빠진다?
나무 가시가 피부에 박혔을 때 저절로 빠지길 기다리며 방치해서는 안됩니다.가시가 피부로부터 수분을 흡수해 물렁해지면서 제거하기가 더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이럴 땐 베이킹소다와 물로 묽은 반죽을 만들어 해당 부위에 바르면 일정 시간 뒤 가시가 부드러워져 빠지게 됩니다.


8.감기걸렸을때 소주에 고춧가루 타서 마시기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순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잠깐동안의 효과일뿐 이또한 근본적으로 원인 제거.즉 바이러스 제거에 대해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닙니다.또한 질환을 앓고 계신 경우엔 소주는 몸에 치명적입니다.


9.모기 물린데 침 바르기
모기 물른곳에 침을 바르면 이 또한 결과적으로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고 심하면 봉와직염으로 이어지므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약국에서 모기 물린 부위에 바르는 연고를 바르거나 아니면 얼음 찜질을 하셔야 됩니다.



10.속쓰릴때 우유 마시기
약 알카리성인 우유가 산성인 소화액과 만나면 중화작용을 하여 일시적으로 속쓰림이 완화된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우유속 칼슘과 단백질 성분인 카제인을 소화하기 위해 소화액 분비가 촉진되어서 속이 점점 더  쓰릴 수 있습니다.


11.체 했을 때 바늘로 손을 따야 나아진다?
가정에서 소독하지 않은 바늘로 손을 따거나 하는데,소독안한 바늘로 인하여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미성숙한 아동들의 손을 딴 부위의 피부가 손상될 수 있어서 병원을 찾아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그럴싸한 민간요법!이제는 검증되지 않는 민간요법은 피하는게 상책입니다.긴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