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월드USA

[월드뉴스] 영국 왕실 누가 있고 어떻게 운영되나?

Prince Philip pictured in July 2020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인 필립공(에든버러 공작)이 9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필립공은 여왕과 73년을 함께했다. 그는 영국 역사상 국왕의 곁을 가장 오래 지킨 배우자다.

영국 왕실에는 누가 있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아버지 조지 6세가 사망한 1952년 즉위했다. 그는 영국에서 가장 오래 군림한 국왕이다. 또한, 영국을 포함해 영연방 소속 16개국의 명목상 군주이기도 하다.

94세 여왕과 필립공 사이에는 자녀 4명과 손주 8명, 증손주 10명이 있다.

필립공과 당시 엘리자베스 공주는 1947년 결혼했다
사진 설명,필립공과 당시 엘리자베스 공주는 1947년 결혼했다

72세 찰스 왕세자(웨일즈의 왕자)는 카밀라(콘월 공작부인)과 결혼했다. 그는 여왕의 장남으로 차기 왕위 계승자다.

윌리엄 왕자(캠브리지 공작)는 캐서린(캠브리지 공작부인)과 결혼했다. 윌리엄은 찰스 왕세자와 고 다이애나(웨일즈의 공주)의 장남이다.

해리 왕자(서식스 공작)는 윌리엄의 동생이다. 그는 메건(서식스 공작부인)과 결혼했다. 해리 왕자 부부는 지난해 고위급 왕실 위치에서 물러나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다.

왕실

왕실 일원이 되는 법

왕실 사람과 결혼을 할 경우, 왕실의 일원이 된다. 이들은 결혼과 동시에 직함을 받는다.

예로 다이애나 스펜서는 1981년 찰스 왕세자와 결혼 했을 때 ‘웨일즈의 공주’라는 칭호를 받았다.

하지만 왕위 승계대상이 되려면, 왕실에서 태어나야만 한다.

현재 왕위계승서열 1위는 찰스 왕세자, 2위는 찰스의 장남인 윌리엄 왕세손, 그리고 3위는 장손인 조지 왕증세손이다.

line

왕실의 결혼

왕실 구성원의 결혼식은 흔히 매우 오래되고 웅장한 곳에서 치러지며, 많은 인파가 몰리곤 한다.

여왕과 필립공은 1947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결혼했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960년 런던 의회당 옆에 지어졌다.

60년이 넘게 흐른 2011년 여왕의 손자 윌리엄과 캐서린 미들턴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결혼했고, 사원 밖 거리는 하객들로 가득찼다. 이날 이들은 캠브리지 공작부부가 됐다.

Duke and Duchess of Cambridge on their wedding day
사진 설명,캠브리지 공작부부는 마차를 타고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버킹엄궁으로 이동했다

윈저성에 있는 세인트 조지 교회에서 언약을 맺은 왕족들도 있다. 세인트 조지 교회는 약 900년 전에 지어졌다.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의 2018년 결혼식도 이 곳에서 치러졌다.

왕족 아기가 태어나면?

고위급 왕족 다수가 런던에 있는 세인트 매리 병원에서 태어났다.

이 곳에서 다이애나 공주는 윌리엄 왕자와 해리 왕자를, 케이트(캠브리지 공작부인)는 조지 왕자(6)와 샬롯(5) 공주, 루이스 왕자(2)를 출산했다.

두 여성 모두 병원 밖에서 남편과 함께 아기를 안고 촬영된 바 있다.

Prince and Princess of Wales holding baby Prince William
사진 설명,윌리엄 왕자는 1982년 태어났다

왕실 사람들이 하는 일

영국 정부의 공식 명칭은 ‘여왕 폐하의 정부’다. 하지만 여왕은 정치적 권력이 거의 없다.

여왕은 매주 한 번 총리와 독대하지만, 총리가 정책 방향에 있어 그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여왕과 왕실 일원들은 각종 공식 업무를 이행한다.

왕족들은 여왕의 대리인으로 다른 나라들을 방문하곤 한다. 예를 들어 캠브리지 공작부부는 지난 3월 아일랜드 공화국을 공식방문했다.

Duke and Duchess of Cambridge
사진 설명,아일랜드로 국가 순방을 간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왕세손비

또한 자선 단체를 후원하는 왕족들도 있다. 일부는 직접 자선 단체를 꾸리기도 했다. 영국 청년 복지에 관심이 많았던 필립공은 ‘에든버러 공작 어워드’를 창립했다.

왕실은 영국 군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윌리엄 왕자는 영국 공군에서, 해리 왕자는 육군에서 복무했다.

Prince Harry with a machine gun
사진 설명,해리 왕자는 아프가니스탄에서 군복무를 했다

왕족은 꼭 공식업무를 해야하나?

해리 왕자 부부는 지난해 왕실 고위직에서 물러나 재정적으로 독립적인 삶을 시작하겠다고 선언했다.

이후 버킹엄궁은 이들 부부가 군 명예직과 왕실 후원을 반납했으며, 이는 다른 왕실 구성원들에게 재분배될 것이라고 밝혔다.

Prince Harry and Meghan
사진 설명,해리 왕자 부부는 지난해 영국 왕실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했다

2019년에는 여왕의 차남인 앤드루 왕자가 모든 공직에서 물러났다.

그가 성범죄자 제프리 앱스틴과의 친분에 대해 BBC와 인터뷰를 한 뒤 비난이 거세지자 내린 결정이었다.

왕실 고위직의 생활비는 누가 대나?

영국 정부는 매년 여왕에게 ‘왕실 교부금’을 일시불로 제공한다.

왕실 교부금은 왕실이 공적인 의무를 이행하고 왕궁을 돌볼 수 있도록 영국 재무부가 제공하는 돈이다.

올해 교부금 액수는 총 8590만 파운드로 측정됐다.

이 금액은 왕실 재산 운영재단인 ‘크라운에스테이트(The Crown Estate)’의 지난 2년 수익의 25%에 기반을 두고 있다.

‘크라운 에스테이트’는 윈저 대공원과 애스컷 경마장뿐만 아니라 주로 부동산들로 이뤄져 있다.

왕실 구성원은 어디 사나?

Members of the Royal Family on the Queen's official birthday
사진 설명,2019년 엘리자베스 여왕의 생일 행사

런던에 있는 버킹엄궁이 여왕의 공식 주거지다.

다만 여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지난해부터 버크셔에 위치한 윈저성에서 머물고 있다. 필립공은 윈저성에서 별세했다.

찰스 왕세자와 카밀라 공작부인은 런던에 있을 때는 클래런스 하우스에 살며,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왕세손비는 여기서 가까운 켄싱턴궁에 거주한다.

사회복지 (쇼셜서비스) 또는 위의 칼럼내용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신가요?

궁금한 점 문의는, 카톡에서 ‘시니어월드’를 검색후 친구를 맺고, ‘하이’라고 인사말을 남기신 후 질문하세요.

또는 아래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립니다.

Leave a Reply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