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월드USA

프랑스 “백신 증명서 확인 안 하면 보조금 없다”…업주들에 경고

6주째 보건 증명서 반대 시위 예고…전체 인구 60% 백신 접종 완료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보건 증명서를 확인하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식당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프랑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를 확인하라는 방역 지침을 따르지 않는 업체에는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달 9일부터 식당 안에서 식사하려면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는 정보가 담긴 ‘보건 증명서’를 제시해야 하는데 일부 업주 사이에서 반발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브뤼노 르메르 재정경제부 장관은 19일(현지시간) 국민 세금으로 마련한 연대 기금을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사람에게 지급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고 일간 르피가로가 전했다.

    르메르 장관은 중소기업 회생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문한 프랑스 남서부 바욘에서 기자들과 만나 “방역 수칙을 따르지 않는 식당 주인은 어떤 국가 원조도 받을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프랑스에서는 올해 11월 15일까지 식당뿐만 아니라 카페, 술집, 영화관, 박물관, 헬스장, 놀이공원 등 거의 모든 다중 이용 시설에 들어갈 때 보건 증명서를 제시해야 한다.

    응급실을 제외한 병원을 갈 때도, 프랑스 안에서 장거리를 이동하는 버스, 기차, 비행기를 탈 때도 보건 증명서가 없으면 안 된다.

    QR 코드 형태의 보건 증명서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거나, 72시간 안에 받은 코로나19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거나, 과거 코로나19에 걸려서 항체가 형성됐다는 인증서가 담겨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스캔하는 데 채 10초가 걸리지 않는 보건 증명서를 확인하지 않다가 적발된 업주는 처음에는 경고를 받고, 두 번째에는 7일간 가게를 닫아야 한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가 담긴 프랑스의 보건 증명서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수도 파리에 있는 대부분의 식당, 카페, 술집에서는 보건 증명서를 대부분 확인하고 있지만, 정부 방침에 반기를 드는 업주들도 존재한다.

    프랑스 서부 시골 마을 트레드레즈 로케모에서 작은 카페를 운영하는 드니 쿠르솔(62)도 위험을 감수해가며 보건 증명서를 확인하지 않는 업주 중 하나다.

    이미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쿠르솔은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백신 접종에 반대하지 않지만, 보건 증명서를 확인하면서 고객을 감시하는 것은 자기 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의 카페를 자주 찾는 단골 페르난도 마르티네는 “백신을 맞은 사람과, 맞지 않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기 위한 민주적인 조치”라며 쿠르솔의 결단을 높이 평가했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보건 증명서 반대 시위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프랑스 전역에서는 지난 7월 중순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보건 증명서 도입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으며, 이달 21일에도 6주째 시위가 예정돼 있다.

    파리, 마르세유, 리옹 등 도시 곳곳에서 열린 시위에는 이달 7일 내무부 집계 기준 23만7천명이 참가했으나 지난 14일에는 21만5천명으로 소폭 감소했다.

    프랑스에서는 19일 기준 전체 인구의 60.1%에 해당하는 4천50만명 이상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2차까지 완료한 것으로 집계됐다.

    프랑스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655만7천356명으로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고, 누적 사망자는 11만3천103명으로 세계 11위다.

<연합뉴스>

Like this article?

Share on facebook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Linkdin
Share on pinterest
Share on Pinterest

Leave a comment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