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월드USA

[월드뉴스] 무표정한 러시아 청년, ‘귀차니즘’으로 중국 오디션 스타 등극

리루시우의 무심한 표정은 중국에서 수많은 '밈'을 탄생시켰다
사진 설명,리루시우의 무심한 표정은 중국에서 수많은 ‘밈’을 탄생시켰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탈락한 것은 축하할 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한 러시아 청년에게는 절박한 꿈이었다. 그는 자신이 원치도 않았던 출연에 더해 중국의 대표 ‘귀차니스트’ 아이콘으로까지 등극했다.

‘리루시우’라는 예명으로 더 잘 알려진 블라디슬로프 이바노프는 현재 중국 인터넷상 최고 인기스타 중 하나다.

뭔가 뾰로통하고 지루해 보이는 그의 얼굴을 특징으로 한 해시태그와 ‘밈(meme·재미난 말을 적어 다시 포스팅한 사진이나 영상)’이 소셜 미디어를 도배하고 있다. 이는 수천 명의 젊은이들이 이 27살 모델을 “상 원화(丧文化)”, 즉 비관주의와 무관심을 중심으로 한 청년 하위문화의 새로운 상징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이 모든 일은 그가 인생 최악의, 하지만 아마도 최고의 결정을 내리면서 시작됐다. 

TV쇼에 감금되다

올해 초 리루시우는 중국의 차세대 보이밴드를 만드려는 리얼리티 TV 경연대회 ‘촹짜오잉2021′(創造營2021) 측으로부터 일본인 참가자 2명에게 중국어 수업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중국에서 몇 년간 살아 중국어에 능통한 그는 요청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리루시우의 잘생긴 외모를 이 쇼의 제작자들이 지나칠 리 없었다. 쇼가 시작하기 며칠 전인 2월 초, 제작진은 그에게 쇼 참가를 제안했다.

리루시우는 잃을 건 없다고 생각하고 제의를 받아들였다. 그는 이후 인터뷰에서 “새로운 삶을 경험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다른 참가자들과 마찬가지로 리루시우도 쇼의 공식 제복을 입어야 했다
사진 설명,다른 참가자들과 마찬가지로 리루시우도 쇼의 공식 제복을 입어야 했다

그는 쇼에 참가한 90명 중 한 명이었다. 보이밴드 신인 훈련소에선 노래와 댄스 수업이 계속됐고, 그의 모든 일상은 중국 전역에 방송됐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하이난 섬에 있는 숙소를 떠날 수 없었고 인터넷도 단절됐다. 컴퓨터도 사용할 수 없었고 휴대전화도 반납해야 했다.

이것은 리루시우가 기대한 것이 분명 아니었다. 그리고 그는 이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솔직했다. 

“춤추고 싶지 않아요. 저는 보이밴드에는 안 어울려요. 그래서 정말 피곤하네요. 이번 달에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요”. 

그러나 출구는 쉽게 보이지 않았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에서 중도 하차하면 큰 위약금을 내야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들이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투표에서 떨어지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리루시우는 ‘촹짜오잉2021’ 역대 최악의 참가자가 되고자 마음 먹었다. 그는 몇 주 연속 늦잠을 자고, 인터뷰 내내 못마땅한 얼굴을 했다. 무관심한 태도로 수업에 참여했고, 리허설 동안 게으름을 부리기 위한 모든 수단을 이용했다. 

다른 참가자들이 로맨틱한 발라드를 부르거나 활기찬 댄스곡을 부르는 동안, 그는 자신의 공연을 위해 구슬픈 러시아 랩을 중얼거렸을 뿐이었다. 

Presentational white space

그에겐 분통 터지는 일이었겠지만, 관중은 이 모든 것에 열광했다. 그의 뾰로통한 표정, 무심한 대답, 프란츠 카프카 소설 속 악몽이 21세기에 재현된 듯한 구속에 대한 절제된 절망까지 팬들은 열광한 것이다. 

이러한 리루시우의 무심함이 시청률을 끌어올린다는 것을 알아챈 제작진은 그가 마지못해 하는 듯한 행동들을 중점적으로 편집해 내보냈다. 한편 계속 늘어나는 팬층은 자신들을 “순 시”, 즉 못된 팬이라고 칭하면서 리루시우에게 계속 투표했다. 그가 몇 주간 쇼에 남아 찡그린 표정으로 빙빙 돌면서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게 하기 위해서였다. 

이렇게 살아나갈 의지가 별로 없는 불사조가 잿더미에서 성의없이 퍼덕거리는 모양으로, 중국의 귀차니스트 스타가 탄생했다.

한 밈에 나온 내용. "리루시우: 이 섬에서 나가게 해 주세요." "못된 팬들: 좋아! 너가 5위 안에 들게 해 줄게!"
사진 설명,한 밈에 나온 내용. “리루시우: 이 섬에서 나가게 해 주세요.” “못된 팬들: 좋아! 너가 5위 안에 들게 해 줄게!”
Presentational white space

환멸의 거부

주로 온라인 밈과 농담으로 표현되지만, 이제는 버블티 판매 마케팅 트렌드로도 유명한 중국의 “상 원화”, 즉 “상 문화”는 역설적으로 목표나 희망이 없는 상황을 축하한다. “상 원화”에서 상은 한자로 “잃음(丧)”을 의미한다.

그동안 무기력함을 상징하는 남성상으로 여러 인물과 캐릭터가 인기를 끌었다. 소파에 푹 눌러앉은 중국인 인기 배우, 늘 슬픈 표정을 짓는 개구리 페페(다른 나라와 달리 중국에서는 개구리가 우익의 상징이 아니다), 넷플릭스의 성인 코미디 애니메이션으로 사람과 말이 합쳐진 보 잭 홀스맨, 심지어 일본의 계란 프라이 마스코트로 게으른 달걀을 의미하는 구데타마가 있었다.

약 5년 전부터 시작된 이 문화현상은 최근 중국 공산당의 “긍정적인 에너지” 선전 구호로 대표되는 중국의 성취 지향 문화에 대한 환멸과 거부로 해석된다.

전문가들은 불평등과 실업률 악화, 주요 도시의 집값 상승에 직면한 많은 젊은이들이 취업하고 집을 소유하는 등 전통적인 목표를 달성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한다.

노팅엄대학교 닝보 캠퍼스의 케이 코헨 탄 디지털 미디어 및 문화학 부교수는 “중국의 많은 지역이 빈곤에서 벗어났지만 꿈을 실현하려는 젊은이들의 열망은 더 이루기 어려워지고 있다”며 “큰 장애물이 있지만 잘 해야 한다는 기대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후이 페이 샤오 캔자스대학교 중국현대문학 및 문화학과 부교수는 “상 문화”가 “청년들이 지치고 불안에 시달리는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환상적 이상향”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샤오 박사는 리루시우의 태만한 정신은 특히 2021년 중국 시청자들의 공감을 일으키기에 적절하다며, “그의 무기력함이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더 고조됐다”고 했다. 

리루시우의 밈은 물론 그가 쇼에서 자주 말한 “정말 피곤해”, “우리 수업 언제 끝나”, “휴가 가고 싶어” 등의 문구도 온라인 상에서 널리 공유됐다.

"너무 피곤해"
사진 설명,”너무 피곤해”
Presentational white space
"나 좀 살려줘"
사진 설명,”나 좀 살려줘”
Presentational white space
"수업 끝나서 좋아"
사진 설명,”수업 끝나서 좋아”
Presentational white space

탄 박사는 특히 리루시우가 쇼에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데서 느낀 좌절이 중국의 악명 높고도 고된 “996” 노동문화에 대한 수많은 젊은이들의 “패배주의”를 비추고 있다고 말했다. “996”이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일주일에 6일 노동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그는 “이러한 덫에 갇힌 느낌, 무력감은 많은 젊은이들이 느끼는 것”이라며 “그들은 장시간 노동하지만 일을 그만두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리루시우가 재미없는 공연으로 ‘F등급’을 받았을 때 그가 “F는 ‘freedom’, 즉 자유를 의미한다”고 외친 것도 전환점이 됐다.

탄 박사는 이것이 나쁜 점수를 받는 것에 대한 많은 중국 청년들의 두려움을 반어적 구호로 바꿨다고 평가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직면한 압박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바람”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절 좋아하면 투표하지 마세요’

하지만 나태함의 아이콘이 돼가는 리루시우의 여정을 싫어했던 유일한 사람은 아마도 그 자신이었을 것이다.

그는 쇼 이후 촬영한 영상에서 팬들에게 “나를 좋아하면 지지하지 말라”고 간청했다.

그의 소원은 결국 뒤늦게나마 이뤄졌다. 3개월간의 긴 공연 끝에 ‘촹짜오잉2021’ 투표에서 최종 탈락한 것이다.

탈락이 결정된 영상엔 그가 무대 위에서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손을 흔들고 난뒤, 출구쪽으로 돌진하는 모습, 그리고 그 뒤를 쇼 제작진이 바짝 뒤쫓는 모습이 담겼다. 

그가 썼는지 제작진이 썼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공식 웨이보 계정엔 이러한 게시물이 떴다.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마침내 일을 그만둘 수 있게 됐습니다.”

리루시우의 웃는 얼굴 밈을 담은 게시물에 "Super happy(엄청 행복해)"라는 캡션이 붙어 있다
사진 설명,리루시우의 웃는 얼굴 밈을 담은 게시물에 “Super happy(엄청 행복해)”라는 캡션이 붙어 있다
Presentational white space

쇼를 떠난 후, 리루시우는 언론 접촉도 최소화하고 대중의 주목을 받는 일을 삼가고 있다. 그는 BBC의 인터뷰 요청에도 응하지 않았다.

중국 언론에도 자신의 다음 행보에 대해 설명하기를 거부하며 “나는 내 자유를 제한하고 싶지 않다”고만 했다.

그러나 그가 새롭게 얻은 명성을 이용하려는 조짐도 보인다. 그는 자신의 웨이보 계정에 휴대폰 게임을 연결하고 “노동절에 일하는 리루시우”라는 해시태그를 함께 달았다. 그는 다른 게임 개발자로부터도 계약 제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새 왕관을 쓴 중국의 태만한 신은 그가 마땅히 누려야 할 휴식을 즐기는 듯하다. 쇼 이후 리루시우는 인스타그램에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로 “드디어 휴식이다. 편하다”며 침대에 누워있는 자신의 사진을 올렸다.

사회복지 (쇼셜서비스) 또는 위의 칼럼내용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신가요?

궁금한 점 문의는, 카톡에서 ‘시니어월드’를 검색후 친구를 맺고, ‘하이’라고 인사말을 남기신 후 질문하세요.

또는 아래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립니다.

Leave a Reply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