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월드USA

[이한주의 은퇴이야기] 주식시장과 나의 은퇴 계획

코로나를 겪고 있는 시기도 어느덧 일년이라는 시간이 흐르고, 연말을 준비하는 설래임으로 흥분에 가득해야하는 11월에, 근심과 걱정으로 2020년 마지막을 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 시대 미국을 이끌어 갈 새 지도자를 뽑는 대통령선거를 맞이하여, 올바른 정치로 이 어려운 시기를 잘 넘기는 희망을 기원합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주식시장이 하루가 다르게 요통을 치는 것을 보면서 경제의 많은 변수가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의 움직임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짚어 보겠습니다.

남은 나의 인생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누리는 것이 우리 모두의 염원이고 소망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경제적 노후 자금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계속적인 경제생활을 은퇴후에도 지속해야하고, 건강에 대한 불안감 대비책에도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특히 미국에서의 의료비용은 모두가 아시다시피 상상외로 엄청 비싸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고, 미국 정부에서 주는 혜택도 있지만 때로는 나 스스로 준비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모든 미래에 대한 준비를 젊어서부터 차근차근 치밀한 설계와 실행을 하지만 막상 나의 본격적인 은퇴가 시작되면서 원하지 않는 노후 생활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모으고 있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서 은퇴 후에도 손실을 불러올 수 있기때문에 미래에 대한 계획만 세우고 나의 자산이 안전한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갖고 있는 자산형태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관련부분 전문가와 상담과 REVIEW를 통해서 나의 재정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은퇴를 준비하시는 분이 렌트를 받는 주택과 은퇴를 위한 기술주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일정부분의 은행 CD를 갖고 계시다면, 첫번째로 자산의 형태가 은퇴 후 택스를 내셔야하는 자산으로 보유하고 계시고, 두번째로는 주식으로 인해서 자산의 위험성이 있는 데 주식이라는 것은 오르고 내리는 것을 아무도 예측 못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주식이 나쁘다는 말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은퇴 후의 삶은 경제적활동이 완전히 멈춘 상태이므로 본인이 갖고 있는 재산을 통하여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므로 대도록이면 위험성을 피하는 안전자산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주식에 관련한 것들이 아주 많이 있는데 직장에서 주는 혜택인 401K , 403B , TSA , 개인이나 소규모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하시는 IRA , SEP IRA , 생명보험 , 연금보험등이 있으며 직접 투자하시는 주식과 STOCK 등이 있습니다. 은퇴 후의 삶은 보장이 되어야 하기때문에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본 생활비용과 의료비용에 대한 준비가 안전하게 확보되야합니다. 은퇴 후 경제적 여유가 있으셔서 소량의 주식구매등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서 가능하겠지만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같고 계신 나에 자산의 형태는 어떤지를 REVIEW 해 보시고 자산의 안전성에 대한 궁금증도 확인 후 어떤 부분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한 지를 점검 해 보시기 바랍니다.

Han LEE
213) 321-8787
CAL. INS. LIC. # 0K41143
carlitos3840@gmail.com

쇼셜서비스 전반에 대해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궁금한 점 문의는, 카톡에서 ‘시니어월드’를 검색후 친구를 맺으셔서, 질문하세요.

또는 아래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립니다.

Leave a Reply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