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월드USA

[코로나19] “백신 1,2차 다른종류 접종해도 안전…효과도 2배”…한국 정부, 연구결과 주목

injection, nurse, hospital

코로나19 백신의 1,2차 접종 때 각각 다른 종류를 쓸 경우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은 물론 면역 효과도 2배 이상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한국 정부는 주의깊게 봐야 될 부분이라면서 한국에서도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리포트]스페인 국영 카를로스 3세 보건연구소는 1,2차 접종 백신을 다른 것을 쓰는 이른바 교차 접종 시험을 했습니다.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한 670여 명 중 450명에게는 8~12주 뒤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하고 나머지 지원자는 아무런 백신도 접종하지 않고 두 집단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일주일 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만 한 집단에 비해 교차접종한 집단에선 면역 반응이 120배 증가했습니다.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는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후 7배로 증가했습니다.통상 아스트라제네카만으로 1, 2차 접종하면 중화항체가 3배 정도 증가하니까 교차접종을 하면 효과가 2배 이상 높은 셈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을 교차 접종했을 때 부작용을 보고한 사례는 1.7%에 불과했습니다.주로 두통이나 근육통 등 경미한 증상이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한국 보건당국은 교차 접종은 원래 백신의 일반적인 과학적인 특성을 고려하면 검증되지 않은 방법론이라면서도 연구결과는 주목할 만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개발 기간이 이례적으로 짧았고 과학적 검증들이 예방접종과 함께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새롭게 알게 되는 사실과 연구 결과가 계속 나온다고 설명했습니다.보건 당국은 이와관련해 한국 국립보건연구원도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발췌>

사회복지 (쇼셜서비스) 또는 위의 칼럼내용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신가요?

궁금한 점 문의는, 카톡에서 ‘시니어월드’를 검색후 친구를 맺고, ‘하이’라고 인사말을 남기신 후 질문하세요.

또는 아래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립니다.

Like this article?

Share on facebook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Linkdin
Share on pinterest
Share on Pinterest

Leave a comment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