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월드USA

아프간: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은 누구인가?

아프간의 탈레반 무장대원

2001년 미국 주도 연합군에 의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축출됐다가 최근 몇 달 동안 공격을 개시한 탈레반은 이제 다시 아프간을 장악했다.

20년간의 전쟁 끝에 미국이 오는 9월 11일까지 철수 완료 준비를 하는 동안 이슬람 무장 세력 탈레반은 주요 도시를 점령한 후 수도 카불에 입성했다.

탈레반은 앞서 2018년 미국과 직접 평화 회담을 갖기도 했고, 지난해 2월에는 양측이 카타르 도하에서 미국 철수 및 탈레반의 미군 공격을 방지하는 평화 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에는 탈레반 점거 지역 내에서 알카에다 혹은 다른 무장 세력이 활동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평화 회담을 진행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그러나 이듬해 탈레반은 계속해서 아프간 정부군과 민간인을 공격하며 아프간 전역으로 진격했다.

권력을 잡다

파슈토어로 ‘학생’을 뜻하는 탈레반은 소련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 후인 1990년대 초 파키스탄 북부에서 처음 등장했다.

‘파슈툰 운동’은 수니파 이슬람의 강경 사상을 전파하는 신학교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학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재정 지원을 받는 곳이었다.

탈레반은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에 걸쳐 있는 파슈툰 지역에서 평화와 안보를 회복하고 엄격한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법 재시행을 약속했다.

탈레반 조직도

탈레반은 아프가니스탄 남서부에서 영향력을 빠르게 확장했다. 탈레반은 1995년 9월 이란과 접해있는 헤라트 지방을 점령했고, 정확히 1년 후 부르하누딘 라바니 대통령의 정권을 전복시키며 아프간 수도 카불을 장악했다. 부르하누딘 라바니 대통령은 소련에 저항했던 아프간의 반군 게릴라 조직 무자헤딘을 일으킨 인물 중 하나다. 그렇게 탈레반은 1998년까지 아프간 영토의 90%를 장악했다.

소련이 축출된 후 각종 내분과 무자헤딘의 지나친 행동에 지친 아프간인들은 처음엔 탈레반의 등장을 대체로 환영했다.

탈레반은 초기에 부패를 근절하고 불법을 억제하며 상업 번성에 필요한 안전한 도로와 지역을 개발하며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이후 살인범과 간통범에 대한 공개처형, 절도범에 대한 사지절단 등 샤리아법의 엄격한 해석에 따른 강력한 처벌을 도입하거나 지지했다.

탈레반 체제 하에서 남성들은 수염을 기르고 여성은 몸 전체를 덮는 부르카를 입어야 했다.

탈레반은 또 텔레비전과 음악, 영화를 금지했고 10세 이상 소녀들이 학교에 가는 것도 반대했다.

탈레반은 각종 인권침해와 문화 파괴 행위로 기소됐다. 악명 높은 사례 가운데 하나는 2001년 탈레반이 아프간 중부의 유명한 바미얀 석불을 파괴한 것이다. 당시 탈레반의 행위에 국제 사회는 분노했다.

Taliban gumen control Kandahar-Herat Highway, near Kandahar city, 31 October 2001

파키스탄은 탈레반 조직의 설계자라는 사실을 여러 차례 부인했다. 그러나 탈레반 운동에 가담한 많은 아프간인들이 파키스탄의 종교 학교인 마드라사에서 교육을 받았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파키스탄은 사우디 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와 함께 탈레반의 아프간 지배를 인정한 단 3개국가 중 하나였다. 탈레반과의 외교 관계를 가장 마지막에 단절한 국가이기도 하다.

탈레반은 한때 자신들이 지배하던 북서부 지역에서 파키스탄을 불안정하게 만들겠다고 위협했다. 파키스탄에서 이뤄진 탈레반의 공격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지고 국제적으로 비난을 받은 사건은 2012년 10월, 당시 14세 소녀였던 말랄라 유사프자이를 하굣길에 암살하려던 사건이다.

폐샤와르 학교 학살 사건 2년 후 발생한 대규모 군사 공격은 파키스탄 내 탈레반의 영향력을 크게 감소시켰다. 파키스탄 탈레반의 핵심 인물 최소 3명이 2013년 미국 무인 항공기 공격으로 사망했는데 이 중에는 조직의 지도자인 하키물라 메수드도 포함됐다.

Pakistani schoolgirl Malala Yousafzai was shot by Taliban gunmen in October 2012
사진 설명,탈레반은 2012년 10월 파키스탄에서 당시 14세 소녀였던 말랄라 유사프자이를 하굣길에 암살하려고 했다

알카에다 ‘성역’

2001년 9월 11일 뉴욕 세계무역센터가 공격을 받은 이후 세계의 관심은 아프간 탈레반에 집중됐다. 탈레반은 주요 용의자인 오사마 빈 라덴과 그의 알카에다 운동을 위한 피난처를 제공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2001년 10월 7일, 미군 주도의 연합군이 아프간 공격을 개시했고, 12월 첫째 주에 탈레반 정권은 붕괴됐다. 당시 지도자였던 물라 모하마드 오마르와 빈 라덴을 포함한 고위 인사들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현상금이 걸린 인물이었지만 체포되지 않았다.

탈레반의 많은 고위급 인사들은 파키스탄의 퀘타시로 피신했고 그곳에서 탈레반을 지휘했다. 그러나 파키스탄 정부는 소위 ‘퀘타 슈라’로 불리는 탈레반 지도부 회의의 존재를 부인했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수의 외국 군대가 주둔했지만 탈레반은 아프간에서의 영향력을 점차 확대해갔고 광범위한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2001년 이후 사라졌던 공격 행위도 다시 시작됐다.

탈레반은 수도 카불을 수차례 공격했고, 2012년 9월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 연합군의 배스티언 기지를 공격하기도 했다.

Pakistani Taliban commander Hakimullah Mehsud speaks to a group of media representatives in the Mamouzai area
사진 설명,탈레반의 지도자인 하키물라 메수드는 2013년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사망했다

탈레반이 2013년 카타르에 사무실 개설 계획을 발표하자 평화 협상에 대한 희망이 제기됐다. 그러나 여전히 불신은 가득했고 폭력은 계속됐다.

2015년 8월, 탈레반은 지속적인 건강 문제로 파키스탄의 한 병원에 머물렀던 오마르의 사망 소식을 2년 이상 은폐했다고 시인했다.

다음 달, 탈레반은 몇 주간의 내분을 잠시 접어두고 물라 오마르의 대리인이었던 물라 마노르를 새로운 지도자를 내세워 결집했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탈레반은 2001년 패배 이후 처음으로 지방의 주도를 장악하며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시인 쿤두즈를 점령했다.

2016년 5월 미국의 무인 항공기 공격으로 물라 만수르가 사망하자 탈레반은 이슬람 율법학자 출신의 하이바툴라 아쿤자다를 새로운 지도자로 내세웠다.

철수 카운트다운

오랜 대화 끝에 지난해 2월 미국과 탈레반 간 평화 협정이 체결된 후 올해 탈레반의 전술은 도시와 군사 기지에 대한 복합적 공격에서 아프간 민간을 공격하는 표적 암살로 옮겨갔다.

언론인, 판사, 평화 운동가, 여성 권력자 등을 목표로 한 공격은 탈레반이 극단주의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둔 채 전략만 바꿨음을 암시했다.

아프간 관리들은 국제적 지원이 없이는 아프간 정부가 취약하다며 우려를 표했지만, 지난 4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는 9월 11일까지 모든 미군이 아프간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뉴욕 세계무역센터에 대해 공격이 발생한 지 20년 만이다.

Biden
사진 설명,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9월 11일까지 아프간에서 미군을 철수하겠다고 발표했다

20년간 이어진 전쟁에서 초강대국인 미국보다 더 오래 견뎌온 탈레반은 광대한 영토를 장악하기 시작했다. 외세 철수를 계기로 수도 카불에 있는 아프간 정부를 다시 한 번 전복시키겠다고 위협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탈레반에는 최대 8만5000명의 정규직 군인이 있다. 2001년 아프간에서 축출된 이후 그 어느 때보다 수적으로 우세하다.

탈레반의 전진 속도는 많은 이들이 우려했던 것보다 더 빨랐다. 미국 주도의 아프가니스탄 주둔 임무 사령관인 오스틴 밀러 장군은 지난 6월 아프가니스탄이 ‘세계의 우려’라고 불렸던 혼란스러운 내전으로 가는 길에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정부군은 민간인 사상자 발생을 피하고자 항복했고, 탈레반은 전투 없이 주요 도시를 점령할 수 있었다.

같은 달 미국 정보국은 아프간 정부가 미군 철수 후 6개월 이내에 함락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BBC News 발췌>

Leave a Reply

Scroll to Top